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과제빵 기능사 필기시험 합격 / 후기, 준비물 등

안녕하세요! 떵가입니다!
그제까지 열심히 포스팅하다가ㅋㅋ
10월 초에 접수해둔 자격증 시험 준비로 또 포스팅을 며칠 쉬었네요!
오늘 합격하고 후기 포스팅 남기러 왔어요!😊

그동안 저는 휴직을 알차게 보내기 위해 제과, 제빵 수업을 듣고 있었어요!
이왕 수업 듣는거 자격증도 따보자 싶어 10월 7일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필기 시험 원서를 접수 했답니다!

2020년 시험부터 상호 면제 제도가 폐지 되면서 제과 기능사와 제빵 기능사 각 필기시험을 응시 해야 된다더라구욤.

두 과목 시험을 하루에 다 치려는 분들이 많은데 한 시험을 먼저 끝내고 오래 기다리지 않고 다음 시험을 치기 위해 원서 접수시에 경쟁이 치열하다고 들었어요 ㅋㅋ

아침 9시에 제빵 시험 치고 같은 날 제과는 오후 4시에 칠 수 도,, ㅋㅋ
저는 하루에 두 시험을 다 끝내 버리고 싶었고, 미리 공부를 다 끝낼거라 생각해 아침 9시 40분 제빵, 오전 11시 10분 제과 필기시험을 접수 했답니다.
시험은 한시간동안 진행되어요!

미리 네이버에 시험 일정 알림을 해두고 큐넷 어플을 다운 받아 어플에서 원서 접수 했어요!


부산은 남부와 북부가 있는데 집 근처인 북부로 시험장을 정했어요!
지하철 율리역 3번출구에서 10분도 채 걸리지 않는 거리더라구욤.


요즘 어딜가나 발열체크, 명부작성.
수험자는 명부 작성을 하지 않았어요. 손소독제 사용, 발열 체크 후에 입장 했답니다.


시험장이 있는 5층으로 향해욧.


 


우르르, 다른 응시생들 따라 가면 시험장 입구가 보여요. 좌석표 확인하고 또다시 손소독제를 바르고 들어가욧. 1층에서 뿌렸다고 해도, 또 뿌리고 들어가라시던 직원분,,ㅎ

좌석표에는 제 사진, 이름표, 수험번호, 과목명 등의 정보가 뙇!!

낙동강이 보이는, 뷰 좋은 자리에 걸렸답니닼ㅋㅋㅋㅋ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반포기 상태로 멍때리면서 풍경 구경했어요. 뷰가 참 좋았어요.

9시 40분은 입장 시간이더라구욧?
시험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60분이었어요.
9시 40분부터 시험 관련 주의사항을 듣고 폰과 스마트워치를 끄고,, 신분 확인 하고.. 화장실 다녀오고,, 등등
20분동안 준비 시간이더라구욤.

저는 수험표에 나와있는대로 시간에 맞춰 입장 했는데 9시 58분쯤인가 입장하신 분도 있었어요.

아무튼 모든 준비시간을 끝내고 시험이 시작 됩니당.
문제를 다 풀고는 먼저 끝나는 대로 나가면 되요.

자격증 시험은 정말 오랜만이었는데ㅋㅋㅋ최첨단이더라구욧ㅋㅋㅋㅋ
컴퓨터 사인펜도 필요없고, 수험표를 프린트해갈 필요도 없었어요.
마우스로 문제 풀고, 안푼 문제도 시스템 상에서 확인 가능해서 리체크 해서 다시 풀고. 세상 좋아졌댜~~ 라떼는 말이야~~

아무튼 저는 두 과목 다 30분 안에 끝내서 빨리 나왔답니당! 제빵 끝내고는 못다풀어본 제과 기출문제도 풀어봤답니다 쿄쿄



결과는,,, 두구두구


두 과목 다 합격했어요!

사실 필기합격 후기를 찾아보니 단기 합격 후기가 너무 많아 이 시험을 넘 쉽게 봤어요 ㅠㅠ...

7일에 접수해두고 제과 실기 수업에 조원이 빌려주신 책은 펴지도 않고 두고 있다가 월요일에야 펴봤는데 웬걸 넘 어렵더라구요 ㅠㅠ

이걸 어캐 알아? 이걸 어캐 외워의 반복..
쉽지 않은 시험인 걸 알았음에도 게으른 저는 결국 시험 이틀 전까지 공부를 미루었답니다...ㅋㅋㅋㅋㅋ

제빵 실습 시간 발효시간, 학원 가는 길 지하철에서 책을 읽어만 보다가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제과 실습 조원 언니가 추천해주싱 빵선생님의 유튜트 영상을 정독했어요!

진짜 최고! 빵선생님 없었으면 저는 합격 못했을 듯 ㅠㅠ 제빵시험은 책도 없었는데 ㅋㅋㅋ기출문제 어플과 빵선생님 덕분이라 생각합니댜.

제빵과 제과가 공부 내용이 비슷해서 짧은 시간 준비했지만 붙을 수 있었던 거 같네여!

제빵기능사와 제과기능사라는 어플 둘 다 다운 받아봤는데 에러가 많아서 어플이 계속 튕기더라구요


이 어플을 추천드립니다.
세 어플이 내용은 다 같은데 기출문제 어플이 튕김이 적었어요!


문제를 풀어볼 때 문제은행식이라더니
문제 유형이 넘 많고 반복 되는게 없는 거 같다 싶었는데 책에서 본 거나, 기출문제 어플에서 본 문제도 시험에 몇 개 있었답니다.

단기에 합격 원하시는 분들, 문제 많이 풀어보세요!
이해 안하고 억지로 외우는게 힘드신 분들은 유튜버 빵선생님 추천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O1phaPHoBQ34h2odaopnOw


슨생님 덕분에 붙었습니다요. 감사합니당!


별 거 아닌 시험인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테지만 코로나 때문에 휴직이 이어지고 앞 날이 불투명해져 ㅋㅋㅋ인생 방황 중인 요즘 노력해서 이렇게 합격 해내니 뿌듯한 마음도 크네요! (시험 공부 미루고 게을렀던 건 반성) 앞으로 있을 일들도 이렇게 기분 좋게 해내고 싶어요.

가을이 온 지 얼마 안된 거 같은데, 벌써 겨울 날씨에요 ㅠㅠ
사진은 시험 합격 후 가벼운 발걸음으로 집가는 길~
좋은 저녁 되세요, 여러분🤟